프로젝트를 다른사람과 협업하기 위해, 또는 자신의 프로젝트를 안전하게 유지하기 위해 자신의 컴퓨터가 아닌 다른 곳에 저장을 해두어야 한다. 이러한 기능을 GitHub에서 제공하는 저장소를 사용할 수 있는데 이러한 자기 자신의 컴퓨터에 있는 로컬 저장소가 아닌 외부에 있는 저장소를 원격 저장소라고 한다. GitHub에 원격 저장소를 생성하고 자신의 컴퓨터에 있는 로컬 저장소와 연결하는 방법은 아래와 같다.


STEP01.

GitHub(https://github.com)에 접속하여 회원가입을 하고 로그인을 한다.


STEP02.

화면 우측에 있는 "New repository" 버튼을 누른다.


STEP03.

"Repository name"란에 저장소의 이름을 쓰고 하단의 "Create repository" 버튼을 누른다.

※ new repository의 옵션

- Description : 생성하는 저장소에 대한 설명

- Public or Private : 해당 저장소가 공개 저장소인지 비공개 저장소인지 설정. GitHub의 경우 비공개 저장소일 경우 유료이다.

- Initialize this repository with a README : 생성하는 저장소가 신규 저장소일 경우 저장소를 초기화하고 프로젝트에 대한 설명을 입력하기 위한 README.md 파일을 생성. 기존 저장소를 복제하기 위한 경우 체크하지 않아도 된다.

- Add .gitignore : Git에서 관리하지 않을 파일의 목록을 관리하는 .gitignore 파일을 작성한다.

- Add a license : 작성하는 코드의 라이센스를 관리하는 LICENSE 파일을 작성한다.


STEP04.

생성된 저장소에 자신의 컴퓨터에 저장되어 있는 저장소를 복사하기 위해 상단의 "HTTPS" 항목의 주소 값을 복사한다.

※ 아래 "or create a new repository on the command line" 이하의 항목은 SourceTree와 같은 그래픽 유저 인터페이스 기반이 아닌 텍스트 기반 인터페이스에서 원격 저장소를 추가하기 위해 사용된다.


STEP05.

SourceTree 상단 메뉴의 "Repository-Add Remote" 를 누른다.


STEP06.

"Add Remote"에 들어가게 되면 아래의 그림과 같이 해당 로컬 저장소의 원격 저장소를 관리하는 창이 나온다. 이 곳에서 "Add" 버튼을 눌러 준다.


STEP07.

앞서 복사해두었던 GitHub의 원격 저장소 "HTTPS" 항목의 값을 "URL / Path"란에 적어준다. 또한 원격 저장소가 로컬 저장소의 첫번째 원격 저장소일 경우 "Default remote"를 체크하여 기본 원격 저장소(origin)로 지정해준다. 마지막으로 "OK" 버튼을 누른다.

STEP08.

아래와 같이 원격 저장소 목록에 금방 연결한 "origin"이 생성되었다. "OK" 버튼을 누른다.


STEP09.

SourceTree의 메인화면 Remotes 항목에 원격 저장소 origin이 표시된다.

<로컬 저장소에 추가된 GitHub의 원격 저장소>

Posted by gangju
,